블로그를 비롯한 웹사이트를 이용해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는 단순합니다. 방문자가 발생하고, 해당 방문자에게 광고를 보여주거나, 물건 혹은 서비스를 판매하면 됩니다. 광고를 보여주는 플랫폼으로 애드센스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이 발생되기 위해서는 많은 트래픽(방문자)가 있어야 합니다.
사이트(이하, 블로그 포함)에 트래픽이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유입
- 외부 유입
검색 유입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비교적 쉽게 의미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검색 유입은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특정 내용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이트가 노출되며, 보여지는 사이트에 방문자가 발생해 트래픽으로 집계되는 형식입니다. 즉, 방문자의 리퍼러(Referrer)가 특정 검색엔진이 됩니다.
장점.
자연스러운 유입, 사용자의 목적성에 부합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체류 시간을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정보를 제공하는 페이지에는 양질의 포스팅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점.
검색 엔진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걸리며, 수 많은 경쟁자를 제치고 노출 순위를 올리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외부 유입이란.
일반적인 검색 유입과는 다르게 외부 유입은 검색 엔진이 아닌 직접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의 SNS가 있습니다. 또는 별도의 사이트를 운영하여 해당 사이트에서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문자의 리퍼러는 링크가 존재한 페이지가 되겠죠.
장점.
동일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 주로 링크를 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순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해당 포스팅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단점.
사이트 운영의 핵심은 양질의 콘텐츠이기도 합니다. 외부 유입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높은 트래픽을 높이는 외부유입 꼭 필요할까.
사이트를 운영하는 초기에는 호기롭게 콘텐츠를 생산하게 됩니다. 대략 100개 정도 까지는 키워드도 찾아 두고 열심히 작성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처음과 같은 열정이 줄게 되겠죠. 그럼, 하나의 짧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도 어렵고 귀찮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양질의 포스팅을 SEO에 잘 맞춰 작성하는 것으로 검색 유입을 기다리게 됩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빙 등의 검색 엔진에서 자신의 포스팅이 노출 될 수 있기를 바라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호락호락하진 않습니다.
결국, 높은 트래픽을 만들기 위해 '외부 유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마저도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여러 SNS,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외부 유입을 시도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노력과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조심할 부분이 있습니다. 외부 유입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은 구체적인 목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목적성이란 자신이 궁금해 하는 부분을 시원하게 해소해 줄 것이라는 것이죠.
만약 빈약한 내용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짧은 시간 체류한 후 뒤로가기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짧은 체류 시간이라는 것이죠.
애드센스는 기본적으로 포스팅(페이지)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됩니다. 체류 시간, 문맥등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고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에 적합한 광고를 노출 시키며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만약,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짧다면 어떤 평가를 내릴 수 있을까요. 아마도, 품질에서 나쁜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좋은 내용이 가득한 페이지라면 결코 체류시간이 짧아지지 않을 수 있겠죠.
애드센스 시스템에는 품질이 낮은 페이지에 단가가 낮은 광고를 노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원하는 수익을 얻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무분별한 외부유입은 높은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지만, 그렇다고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방법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결국 우리가 해야하는 것은 양질의 포스팅을 이어가는 것이며, SNS와 같은 외부 유입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